냉방병

 

 

냉방병이란 무엇인가요?

냉방병은 사무실이나 집 등에서 냉방 중인 장소에서 오랜 시간 머물 때 나타나는 감기 또는 두통, 근육통, 권태감, 소화불량,고열, 발열과 같이 몸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냉방병이라는 말은 "의학용어"는 아니니 참고하세요.

 

냉방병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은 신체 기능이 뜨거운 여름 온도에 적응된 상태에서 지나치게 차가운 공기의 환경에서 오랫동안 노출이 되었을 때 우리 몸이 기온 차이를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질병중 하나입니다.

 

 

실내외 온도가 5~8도 이상 차이나는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말초혈관의 급속한 수축을 동반한 혈액 순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자율신경계 기능의 변화가 발생하여 생기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냉방별 발생 원인은 3가지

첫 번째: 감기

일반적으로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일부는 주로 겨울에 유행하는 경향이 있으나 여름에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내 기온을 외부 기온보다 낮게 유지하는 여름에 바이러스가 활성화된 일부 감기 환자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냉방된 실내 환경을 더 힘들게 느낄 수 있으며, 두통, 목 통증, 콧물, 인후통, 오한, 전신 위약감 등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어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서 사무실이나 특정 곤간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증상입니다. 우리는 이 감염된 세균을 "레지오넬라(Legionella)"라고 부르며 일종의 감염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세균은 냉방기 내에서 잘 서식하고,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는 바이러스이며, 특히 허약자나 면역 기능이 약화된 사람에서 쉽게 감겸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 세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냉방기 점검과 필터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세 번째: 밀폐 건물 증후군

빌딩증후군의 일종으로 불리며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건물의 실내에서는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 곳이 많아 환기가 어려운 빌딩에서 이런 증상히 흔히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 증상은 두통을 호소하고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따갑거나 통증이 생기며 심지어는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밀폐 건물 증후군은 여러 유해물질을 포함하는 담배 연기, 사무실 내의 가구나 카펫, 페인트나 접착제,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들이 환기가 제대로 안 되어 실내에 계속 쌓일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환기를 통해 화학성분을 외부로 내보내야 빌딩증후군의 원인이 사라질 수 있기에, 규칙적인 시간을 정해놓고 환기를 시행해야 이 질환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을 통해 나타나는 증상은?

 

1. 호흡기 증상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감기에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고, 몸이 나른해지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또는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 다리가 무겁고, 허리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2. 위장 장애

소화 불량과 하복부의 불쾌함이 생기고, 심하면 설사를 동반한다고 합니다.

 

3. 여성의 추가 증상

여성은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고, 냉이가 생긴다고 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 치료방법 7가지 소개

첫 번째: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

대체로 22-26도 사이를 유지하고 실내와 실외 온도차이를 5~7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두 번째: 체온 유지

회사에서 에어컨을 자발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외투, 담요를 준비하여 체온을 유지시켜줍니다.

 

세번째: 면역력 관리

강한 면역력을 위해서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그리고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관리해줍니다.

 

네 번쨰: 환기

최소 2-4시간마다 5-10분 이상 실내 공기를 환기 시키고, 에어컨을 1시간 장동 후 20~30분 정도 가동을 멈춥니다.

 

다섯번째: 미지근한 물 마시기

에어컨을 킨 사무실에서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줌으로 냉방병 설사 등에 취약한 위장을 보호해줍니다.

 

여섯번째: 규칙적인 생활 및 식습관

냉방병은 신체가 약할수록 발생하기 쉽기에, 평소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식습관을 유지해서 건강한 체력과 육체를 가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여섯번째: 타이레놀 섭취

만약 위에 예방법으로도 냉방병이 걸렸다면 "타이레놀" 섭취를 하셔도 되고,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감기 증세를 완화 시켜주는 약을 복용하시면됩니다. (최후의 방법이에요. 되도록 약은 드시지 마세요 ..ㅠ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콜럼버스
    2021.07.21 18:5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